Achievement Goal
MVC 패턴
- MVC 디자인 패턴과 같이, 코드를 각각 다른 부분으로 나누어 작성해야 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 프로그래밍을 할 때 하나의 코드베이스에서 모든 것을 하는 것이 아닌 정돈된, 의도된 코드를 특정 역할에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Model, View, Controller가 각각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 Model-데이터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데이터베이스와 연결이 되어 데이터를 가지고 올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와 이야기 하고 가지고 있는 데이터로 컨트롤러와 이야기 한다. view와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 View-유저가보는 화면을 보여주게 한다. 컨트롤러와 이야기 한다. view와는 이야기 하지 않는다.
- Controller-뷰에서 일어나는 액션과 이벤트에 대한 인풋값을 모델에게 주기 전에 가공하는 역할 모델에게서 받은 데이터를 다시 가공해 뷰에게 돌려주는 역할
- Router-특정엔트포인트로 라우팅 분기되면 각 라우터는 라우팅 엔드포인트에 맞는 컨트롤러 함수를 부른다.
MVC 패턴
디자인 패턴이란 프로그램이나 어떤 특정한 것을 개발하는 중에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정리해서 상황에 따라 간편하게 적용해서 쓸 수 있는 것을 정리하여 특정한 "규약"을 통해 쉽게 쓸 수 있는 형태로 만든 것을 말합니다.
data를 보여주는 부분을 만들 때 이거 하나하나가 로직이 분리가 안되있고 한꺼번에 정의가 되어있다면? 나중에 유지보수하기가 힘들겁니다.
그걸 "돕기" 위해 디자인패턴이라는게 나오는 것이며 이렇듯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든 특정한 방법들을 디자인 패턴이라고 합니다.
그 디자인 패턴이라는 것은 스트래티지 패턴, 옵저버 패턴 등등 정말 여러가지가 있고 그 중에 하나가 바로 MVC패턴입니다.
MVC란
MVC 는 Model, View, Controller의 약자 입니다.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구성할 때 그 구성요소를 세가지의 역할로 구분한 패턴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사용자가 controller를 조작하면 controller는 model을 통해서 데이터를 가져오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시각적인 표현을 담당하는 View를 제어해서 사용자에게 전달하게 됩니다.
저건 하나의 로직을 설명하기 위해 만든 그림이고 사실 MVC 패턴의 구조는
모델, Model
애플리케이션의 정보, 데이타를 나타냅니다.
데이타베이스, 처음의 정의하는 상수, 초기화값, 변수 등을 뜻합니다.
DATA, 정보들의 가공을 책임지는 컴포넌트를 말합니다.
규칙
1. 사용자가 편집하길 원하는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화면안의 네모박스에 글자가 표현된다면, 네모박스의 화면 위치 정보, 네모박스의 크기정보, 글자내용, 글자의 위치, 글자의 포맷 정보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뷰나 컨트롤러에 대해서 어떤 정보도 알지 말아야 한다.
데이터 변경이 일어났을 때 모델에서 화면 UI를 직접 조정해서 수정할 수 있도록 뷰를 참조하는 내부 속성값을 가지면 안된다.
3.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 통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구현해야만 한다.
모델의 속성 중 텍스트 정보가 변경된다면 이벤트를 발생시켜 누군가에게 전달해야 하며 누군가 모델을 변경 하 도록 요청하는 이벤트를 보냈을 때 이를 수신할 수 있는 처리 방법을 구현해야하고 모델은 재사용 가능해야 하며 다른 인터 페이스에도 변하지 않아야 한다.
뷰, View
input 텍스트, 체크박스 항목 등과 같은 사용자 인테페이스 요소를 나타냅니다. 다시 말해 데이터 및 객체의 입력, 그리고 보여주는 출력을 담당합니다.
데이타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규칙
1.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해서는 안된다.
화면에 글자를 표시 하기 위해,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전달받게 될텐데, 그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서 임의의 뷰 내뷰에 저장하면 안됩니다.
단순히 네모 박스를 그리라는 명령을 받으면, 화면에 표시하기만 하고 그 화면을 그릴 때 필요한 정보들은 저장하지 않아야 합니다.
2. 모델이나 컨트롤러와 같이 다른 구성요소들을 몰라야 된다.
모델과 같은 자기 자신의 빼고는 다른 요소는 참조하거나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아서는 안됩니다.
그냥 뷰는 데이터를 받으면 화면에 표시해주는 역할만 가진다고 보면 됩니다.
3.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통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구현해야만 한다.
뷰에서는 화면에서 사용자가 화면에 표시된 내용을 변경하게 되면 이를 모델에게 전달해서 모델을 변경해야 할 것이다. 그 작업을 하기 위해 변경 통지를 구현합니다.
Controller
데이터와 사용자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잇는 다리역할을 합니다.
즉, 사용자가 데이터를 클릭하고, 수정하는 것에 대한 "이벤트"들을 처리하는 부분을 뜻합니다.
컨트롤러 또한 다음과 같은 규칙을 이해해야 합니다.
1. 모델이나 뷰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모델이나 뷰는 서로의 존재를 모르고, 변경을 외부로 알리고, 수신하는 방법만 가지고 있는데 이를 컨트롤러가 중재하기 위해 모델과 그에 관련된 뷰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모델이나 뷰의 변경을 모니터링 해야 한다.
모델이나 뷰의 변경 통지를 받으면 이를 해석해서 각각의 구성 요소에게 통지를 해야 합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로직은 컨트롤러가 담당하게 됩니다.
Web과 MVC
-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Uses)
- Controller는 사용자가 요청한 웹페이지를 서비스 하기 위해서 모델을 호출한다. (Manipulates)
- 모델은 데이터베이스나 파일과 같은 데이터 소스를 제어한 후에 그 결과를 리턴한다.
- Controller는 Model이 리턴한 결과를 View에 반영한다. (Updates)
- 데이터가 반영된 VIew는 사용자에게 보여진다. (Sees)